무좀, 예방하려면 발 씻고 '이것' 필수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무좀은 발바닥이나 발가락 사이와 같은 족부에 발생하는 백선증으로, 간과하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무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좀이란 무엇인가?

무좀은 피부사상균이 각질에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이를 백선이라고 부릅니다대부분의 피부사상균은 약으로 치료가 잘 되고 부작용이 적지만발부 위에 발생한 경우엔 다르게 대응해야 합니다왜냐하면 2차 감염으로 인해 세균이 침범한 부위에 홍반열감부종통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봉와직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특히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심한 감염으로 인해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어무좀이 발생했을 때는 반드시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무좀 치료는 어떻게 하는가?

무좀 치료를 위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항진균제를 도포하는 것입니다이차 감염 또는 염증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먼저 치료한 후원인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만약 항진균제로도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경구용 항진균제를 복용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알레르기간염 보균자임산부수유부 등 약 복용에 대한 부담이 있거나잦은 재발로 고통받는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도 고려하면 좋습니다최근에는 비열성 레이저 장비를 통해 낮은 에너지 파장을 조사하여짧은 시간에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한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무좀 예방법은?

무좀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좀균이 잘 살 수 없도록 항상 발을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나 씻은 후에는 반드시 발의 물기를 완전히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또한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는 것도 무좀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무좀에 감염된 사람과는 수건을 공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한 예방 조치입니다무좀균은 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개인의 수건을 따로 사용하여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무좀은 보다 늦게 발견되면 치료가 어려워지고 재발 확률이 높아지므로무좀 예방법을 잘 숙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무좀으로 고통받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만약 무좀 증상이 의심된다면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와 상의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포스팅 바로가기

올바른 약 복용법: 식전, 식후, 그리고 무좀약

발 무좀과 그 증상: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여성 중 발톱 무좀 환자 증가 원인과 치료 방법

여름철, 무좀의 가려움 증상이 심해지는 이유와 해결방법

발톱 무좀 치료, 과연 식초는 효과가 있을까?

겨드랑이에 ‘무좀’ 같은 증상? 곰팡이 균 감염이 원인일 수 있어요